본문 바로가기
치과에 관한 모든 것

돌출입 진단 체크리스트(feat.주걱턱)

by 나치생 2023. 2. 22.

 

1. 돌출입 진단 체크 리스트

-항상 화난 듯한 인상이며, 어딘지 모르게 세련되지 못한 인상이다.

-무턱처럼 보인다.

-코끝과 턱끝을 자로 대어 보았을 때 입술이 자에 닿는다.

-입술이 두꺼워 보이고, 웃을 때 잇몸이 과하게 드러나 보인다.

-입을 다물기 힘들고 다물어도 턱 끝에 호두모양의 주름이 선명하게 잡힌다.

-입 주변부에 눈에 띄는 그림자가 나타난다.

-깊은 팔자 주름이 잡힌다.

-무의식 중에 입이 자주 벌어져 있다.

돌출입,주걱턱 진단 체크 리스트,
돌출입으로 인해 입이 벌어지는 예

 

 

 

2. 돌출입의 원인과 치료 방법

-단순 치아의 돌출로 앞니가 뻐드러져 있는 경우

: 골격상태는 양호하기에 공간 확보를 위한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전체 치아를 밀어 넣는 방법의 교정방법으로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공간에 앞니를 밀어 넣는 방법입니다. 만약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발치 없이 사랑니의 공간을 이용하거나 치아의 사이즈를 줄여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어금니 뒤쪽의 공간이 차이가 있어 치아 이동량에 한계가 있습니다. 대략 2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악궁확장장치와 스크류를 이용하는 경우

: 장치를 이용하여 치아와 치아 사이의 공간을 만들고 위턱뼈를 연결하는 두 개의 뼈 사이를 확장시켜 그 공간을 이용하여 교정하는 방법으로 치열궁이 위축된 환자분이나 약간 들어간 입술 형태를 가진 환자분께 추천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그리고 약간의 돌출입을 가진 분이라면 미니 스크류를 식립 하여 전체 치아를 후방이동 시켜 돌출을 해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골격성 부조화를 동반한 치아의 돌출로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공간을 확보한 후 앞니를 당겨야 하나 이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앞니의 각도를 너무 많이 줄이게 되면 옥니처럼 보일 수 있고 치조골 경계에서 치아가 이동해야 하는데 이 범위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턱벼의 균형을 형성하며 무리한 치아 이동을 피하기 위해 외과적인 수술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악구확장장치, RME, 좁은 악궁
악궁확장장치가 장착된 예

 

 

3. 전체적인 치료 과정

턱의 위치 이상을 더 빨리 해결하기 위해 수술 전 치아 교정을 최소한으로 하고, 턱 교정 수술을 한 후 치아 교정을 충분한 시간에 거쳐합니다. 최근에는 교정치료 시작 전에 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치아 교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술 전 교정이 끝나면 전신마취 하에 상악골과 하악골을 계획된 위치로 위치시켜 수술합니다. 돌출입과 주걱턱, 안면비대칭까지 한 번의 수술(양악수술)로 개선될 수 있으며 이는 정확한 분석을 통계 설계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1~2개월 이내에 술후 교정을 재개하고 수술부위가 치유되면 교합을 긴밀하게 만들게 되며 보통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게 되고 이 과정이 끝나면 전체의 치료가 완료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후 통증. 회복기간

수술 후의 통증은 흔히 겪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조그마한 상처가 나도 붓고 아픈 게 당연한데 뼈를 자르는 수술을 했으니 아프지 않다는 것은 거짓과 같다 할 수 있겠으나 수술 후 통증을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하기에 대부분 큰 통증 없이 회복이 가능하기에 미리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 부위 신경 자극으로 인한 입술과 주변 피부의 감각 이상이나 저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하나 역시나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대부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회복하게 됩니다. 전신마취를 했기 때문에 가벼운 거동은 수술 후 8~12시간이 지나야 가능하며 2~5일 전도 입원하게 됩니다. 수술 부위는 2~4주 정도가 지나야 아물고 부기가 빠질 때까지 경과를 지켜보며 이 기간에는 안정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식사는 2~3주 동안은 미음이나 죽과 같은 유동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돌출입, 정상 교합, 주걱턱의 옆 모습

 

 

5. 주걱턱의 원인과 치료방법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며, 잘못된 습관등의 환경적인 요인도 작용하며 어릴 때부터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있는 경이 있는 경우, 상악과 하악을 연결하는 근육의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경우에 생기기도 합니다. 긴 얼굴의 형태를 가지고 있고 앞니들의 교합이 교차되어 있거나 이를 악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것이 특집입니다.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뿐더러,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아랫니가 윗니보다 전방으로 많이 나와있습니다. 단순히 턱의 길이만 길면 긴 턱, 긴 얼굴이라 하나, 어릴 때에는 주걱턱 경향이 없다가 사춘기에 아래턱의 과도한 성장으로 주걱턱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린이의 치료 방법으로는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시키기 위한 교정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성장이 끝난 후 교정치료와 턱교정 수술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치료과정은 돌출입 교정과 비슷하게 술전 교정, 수술, 술후 교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댓글